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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가오는 자율주행차 상용화 시대! 안전을 위한 차량용 반도체 기술 볼께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3. 20:12

    상상만 하던 자율주행차 상용화 시대가 눈앞에 다가왔습니다. 지난 달 열린 세계 최대 IT∙의 가전 박람회인 '국제 전자 제품 박람회(CES)2020'에서도 자율 주행 차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 7월부터 국내에서도 자율 주행 차(조건부, 자율 주행)의 발매와 판매가 가능하게 되면서 도로 위에서도 망봉잉볼할 수 있게 된다.다양한 초단 IT기술이 차량에 접목되고 차량용 반도체의 중요성 또한 본인의 날이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운전환경을 구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차량용 반도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자율주행 시대, 차량에도 수천개의 반도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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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용 반도체는, 센서를 통해서 주행 정보와 자동차 내외 환경으로의 전이를 감지해, 각 장치에 시달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한국 산업 기술 평가 관리원 SoC플랫폼 센터'차량용 반도체 기술 및 국내 발전 전략'에 따르면 일반 자동차 한대에 들어가는 반도체는 약 300개 정도라고 합니다.기술의 발달로 자동차에 인공 지능(AI), 5G등을 활용한 새로운 기술이 겹치면서 더 많은 반도체가 필요하게 됐어요. 레벨 3(조건부, 자율 주행)이상의 자율 주행 차가 본격 상용화되는 2022년에는 자동차 한대 당 약 2,000개의 반도체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슴니다.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지키는 초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용 반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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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은 전자제어기술을 기반으로 운전자의 편의를 지원하는 시스템의 총칭이다. 주행 중 전방차량과의 충돌위험을 줄이는 '전방출동경고(FCW, Forward Collision Warning)', '전방충돌방지보조(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차선유지를 돕는'차에서 이동면경고(LDW, Lane Departure Warning), 차량으로 이동면방지보조(LKA, Lane Keeping Assist)' 등의 기능을 할 것이다.최초단 드라이버 보조 시스템(ADAS)에서도, 차량용 반도체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공지능(AI) 연산을 위한 신경망처리장치(NPU) 기능을 내장한 차량용 프로세서는 차량에 탑재된 센서로부터 받은 신호를 분석해 차선과 장애물 등을 더 효과적으로 인지하는 등 ADAS의 두뇌 역할을 하는 것이다. 드라이버의 또 다른 눈이 되는 "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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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부의 빛을 전기 신호로 바꾸는 이미 센서도 자율주행차 시대에 안전을 지키는 핵심 차량용 반도체 기술 중 자신감입니다." 이미 센서는 차량의 전후방이나 측면 등에 장착돼 자율주행차의 '눈'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앞서 소개한 ADAS와 함께 외부 물체와의 충돌을 방지하는 기능도 한다. 삼성 전자는 차세대 모빌리티 시대 대비 스마트 폰 이제 일이 센서 기술을 바탕으로 차량용 이제 일이 센서 브랜드 하전 셀 오토(ISOCELL Auto)를 20일 8년 0월 선 보이기도 했죠. 픽셀간 간섭현상을 최소화하고 작은 픽셀로 고품질 이미지를 구현하는 아이소셀 기술을 기반으로 간간이 변천하는 도로와 주변 환경의 시인성을 높여 보다 정밀한 물체 식별을 가능케 한다. 예를 들어 터널을 허가할 때와 함께 명암이 순식간에 변천되는 귀추에서도 도로 환경을 선명하게 인식하고 잠재적인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안전하고 편리하고 즐겁게! '인포테인먼트(IVI) 시스템'용 반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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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이 가능해 지상서 자동차는 또 하본인의 생활공간 역할도 갖게 됐다. 5G통신망을 기반으로 차량 내부와 주변을 연결해서 운전자와 탑승자, 보행자가 훨씬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경험하게 된 일이에요. 그 핵심에는 운전에 필요한 각종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요소, 인간 친화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In-Vehicle Infotainment) 시스템과 이를 가능하게 하는 반도체 기술이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VI)을 위한 차량용 반도체, 삼성전자 엑시노스 오토 V시리즈를 통해 운전자를 위한 정보를 실테테테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삼성 전자는 지난해 프리미어 무잉포테잉멩토 시스템용 고성능·전력 절약 프로세서 엑시노스 V9를 선 보이기도 했죠. 엑시 노스오ー토 V9는 신경망의 처리 장치를 탑재하고 운전자의 소움송, 얼굴, 동작에 따라서 운전자의 상황을 파악하고 적당한 정보를 실테테로우에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습니다. 또 차량용 시스템 안전기준인 에이실(ASIL-B)을 지원하는 영역이 별도로 탑재돼 차량 운행 중 발발할 수 있는 시스템의 오작동을 방지하는 등 안정성도 강화됐다. 최근까지 안전하고 편리한 운전을 지원하는 자율주행차 안의 반도체 기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CES2020을 다시 하봉잉의 모터쇼로 불릴 만큼 세계적인 반도체 큰 기업들이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 참가하고 혁신적인 기술을 피로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의 경우 극한 온도조건과 내구성,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신뢰성 등 기술력과 함께 높은 기준의 품질을 충족해야 합니다.그동안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가오는 자율주행차 시대에 놀라운 활약을 펼칠 삼성전자의 반도체 기술에도 많은 응원과 기대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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